올여름은 비도 많이 안 온다고 했더니, 그 말을 하늘이 들었는지 유례없는 긴 장마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동남아도 아닌데 국지적으로 엄청난 폭우로 곳곳에 피해를 남기고 있다.  

 

7월 한달은 국내 증시가 큰 폭으로 상상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직 실물 경기는 회복이 된 것은 아닌듯한데, 마치 코로나가 끝났듯이 코스피는 2300p를 넘어섰다.  이렇게 국내 증시가 상승한 것은 상장 기업들의 매출이 상승하고 건전성이 높아져서가 아니라고 본다. 2분기 내내 정부의 부동산에 대한 강력한 제재 속에서 갈 곳 없는 돈이 갈 곳을 찾다 그나마 접근이 쉬운 증시로 흘러 들어온 것이 아닌가 싶다. 

 

모두 마이너스를 보이던 포트폴리오 계좌도 일부분은 플러스로 전환되었고 상승 추세에 올라탄 종목도 꽤 보인다.  계좌가 회복되어 좋긴 하다만 이제는 추가 매수할 종목이 많지 않아 그게 또 고민이다. 잘 되도 고민, 안돼도 고민.....ㅋ 이게 사람 욕심인가 보다.

 

7월에는 경동제약을 전량 매도하였다. 일부 제품이 코로나 테마에 편입되면서 주가가 상한가까지 치솟는 모습을 보여 전량 매도를 하였다. 1년 전에 분할 매수를 하여 1년 만에 전량 매도 함으로써 24%의 수익을 달성하였다. 7월에 매도하면서 중간 배당금까지 알뜰히 챙기게 되었다. ^^

 

국내 배당주는 고배당주 위주로만 구성하다 보니 자본 차익 부분에서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포트폴리오를 조금 더 체질 개선하게 되면 2 종목 정도는 성장 가치주를 투자해 볼까 한다. 배당과 자본차익을 적절히 조절함이 맞지 않을까 해서이다. 내가 이미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면 배당에 집중하는 편이 낫겠지만 아직 자본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이 맞다고 생각해서이다. 성장 가치주는 공부해야 할 것도 많고 어렵게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천천히 세심하게 종목을 선정해 볼 생각이다.

 

investpipeline.tistory.com/62

 

복기 - 경동제약

지난주 금요일인 7/23에 경동제약을 남은 수량을 전량 매도하면서 경동제약에 대한 매매를 마무리하였다. 경동제약은 제약주 중에서 아이유가 광고하는 '그날엔'을 필두로 원료의약품과 완제의�

investpipeline.tistory.com

 

 

'결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월 결산 - 국내 배당주  (2) 2020.08.30
7월 결산 - 미국 배당주  (0) 2020.08.07
복기 - 경동제약  (0) 2020.07.27
6월 결산 - 미국 배당주  (0) 2020.07.02
6월 결산 - 국내 배당주  (0) 2020.06.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