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에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매수한 가격보다 주가가 상승하여 그 시세 차익을 얻는 방법과 

또 하나는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을 배당이라는 방법을 통해 이익의 일부를 나누어 받는 방법이다.

시세 차기형에는 가치 투자가 해당될 것이고, 이익을 분배받는 방법으로는 바로 배당주 투자이다.

 

배당주 투자도 어떻게 보면 가치투자의 한 부분이다.

가치 투자라는 것이 상당히 모호하고 방대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투자자가 가치의 관점을 어디에 두고 하느냐에 따라 가치 투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배당주 투자는 가치를 배당금에 두고 하는 것이다.

 

투자를 할 때, 많이 듣는 말이 가치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평범한 개인 투자자들은 어떠한 가치를 해야 하는 것일까.

그 가치를 성장에 둘 것인지, 매력적인 가격을 보고 투자를 할 것인지, 자산 가치, 높은 배당 수익률, 경제적 해자.... 등 참 어려운 선택일 수 있다. 하지만, 나는 배당주 투자에 주목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배당주 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 방법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주식 투자를 꺼려하는 이유는 주변에 주식 투자를 해서 꾸준히 돈을 벌고 있다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운이 좋아 잠깐 수익을 몇 번 냈다 하더라고 이내 더 큰 손실을 보고 주식은 사기꾼들 밖에 없다고 험한 말을 하며 다시는 주식에 손대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것이 우리 주면에서 흔히 발생하는 일이다. 주식으로는 절대 돈을 벌 수 없다고 하며 뭐니뭐니 해도 한국에서는 부동산이 최고라고 말한다.

 

정말 주식으로는 돈을 벌 수 없는 것일까.

일단 내 경험으로는 '아니오'다.  배당주 투자를 하면서 손실 없이 해마다 기복은 있지만 꾸준한 수익을 내고 있다.

내가 경험하고 느낀 배당주 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투자 방법 또한 다른 가치 투자보다 간단하고 편하여 누구든 따라 할 수 있는 있다.

또한, 약간의 욕심만 버린다면 배당금을 통해 안정적이고,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도 있다.

배당주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배당금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한 상태에서 주가가 상승하면 시세 차익도 함께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배당 [ dividend, 配當 ]

요약 :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

기업 즉 회사는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이 일어나고 그 이익을 주주에게 배분하는 게 원칙이다. 이것을 이윤배당이라고 한다. 이윤배당을 극대화하는 것이 주식회사의 목적이고, 이 배당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는 주주에게만 있다. 그러므로 이윤배당은 주주총회의 중요한 의결사항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배당 [dividend, 配當] (두산백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