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다. 순서와 체계를 알고 접근한다면, 좀 더 효율적이고 시간을 절약할 있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아니, 투자는 더욱 접근하는 순서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나의 소중한 돈을 담보로 하기 때문이다.

무모하게 투자를 시작했을지라도, 시장 상황과 시기가 잘 맞는다면 성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우연은 길게 가지 않는다. 주변을 보면 초심자의 행운이 오히려 더 독이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몰랐으면 모를까. 굳이 이렇게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악수 [惡手]를 둘 필요는 없지 않는가.

 

흔히, 개인들이 투자하는 방법과 순서를 생각해 보자.

일단, 주위의 지인들 중에 돈을 벌었다는 소문을 듣는다. 그러면 무엇으로 돈을 벌었는지 물어본다.

그러면, "나도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을 모아 따라서 투자한다. 그런데, 투자에 실패해 돈을 잃는다면, “역시 나는 투자와 안 맞아. 열심히 일하고 저축하는 게 최고야” 하며 투자의 길을 포기한다.

반대로 처음 투자에 성공했다면 어떨까?

더 좋지 않은 결과이다. 시간의 차이일 뿐이다. 왜냐하면, 처음 투자에 성공했을 때 항상 “조금 더 투자했다면 더 돈을 벌었을 텐데…” 생각으로 아쉬워한다. 그다음 투자 대상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기웃거린다. 대부분 다음 투자 대상은 고위험·고수익 투자처를 선택한다. 이번에는 더 많은 자금을 끌어모아 투자한다. 결과는 뻔하다. 쓰디쓴 실패 후에 남는 것은 투자에 대한 불신뿐이다.

 

나 역시, 시작은 이러한 무모함이었다. 다행히 시작하는 금액이 적었고,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조금 일찍(?) 깨달았을 뿐이다.

 

그러면, 어떻게 투자의 순서로 접근해야 할까?

 

첫 번째는 투자의 방향을 잡는 것이다.

두 번째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자신만의 기준과 방법을 세우는 것이다.

네 번째는 필요한 자본을 확보해야 한다.

다섯 번째는 이 모든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이 다섯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의 단계인 투자의 방향을 잡는 것이다.

 

방향만 옳게 잡는다면 목표와 방법 등은 자신도 모르게 만들어진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실행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때론, 실패할 수 있다. 방향, 목표, 방법 모든 것이 잘못된 것일 수 있다. 그러면, 방향부터 다시 세우고, 다섯 단계를 다시 시작하면 된다. 시간이 소요될 뿐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경험치가 되는 것이다. 경험도 투자의 중요한 재산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행동하지 않으면 결과도 없다는 것이다.

또, 하나. 실행과 반복의 일련의 과정 속에서 꼭 필요한 것. 바로 공부이다.

실패의 결과에서 부족한 무언가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그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하다. 투자의 세상에는 공부의 끝은 없기 때문이다.

'투자 마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을 잃게 만드는 사람의 마 음  (0) 2020.04.23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4  (0) 2020.04.07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3  (0) 2020.04.02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2  (0) 2020.03.31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1  (0) 2020.03.30

+ Recent posts